밀크시슬에 관하여
밀크시슬
시중에서 만날 수 있는 수많은 간 건강 보조제의 대명사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국화과 두해살이식물로 원산지는 남유럽, 북아프리카 일대입니다. 학명은 'Silybum mariaunm', 국가표준 식물목록에는 '흰무늬엉겅퀴'라는 국명으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식물을 정제하여 시장에 출시한 영양제를 '밀크시슬'이라고 부릅니다.
밀크시슬의 주요 성분인 실리마린은 전통적으로 간질환이나 전립선 기능 향상에 효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리마린은 말린 흰무늬엉겅퀴에 2~3% 정도 들어있는데 3가지 이성질체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밀크시슬은 벌써 내용이 어려워지기 시작하네요. 여기에 존재하는 이성질체는 Silybin, Silychristin, Silydianin으로 이 중에서 Silybin이 가장 일반적이고 약리작용이 강하며 실리마린 복합체의 50~7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위의 적혀 있는 '이성질체'는 같은 원소 배합으로 이루어지며 그 배치에 따라 성질이 달라지는 물질을 말합니다. 위에 적은 3종의 이성질체가 같은 원자량, 같은 원소 수 이지만 원소의 배치가 다르다는 뜻이며 그 중 Silybin이 50~70% 비중을 차지한다고 해석이 됩니다.
실리마린을 이용한 연구로는 알코올성 간질환 또는 B형 혹은 C형 간염을 앓는 환자를 포함하는 무작위화 연구 13건을 체계적으로 검토한 연구가 있다고 합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6개월간 밀크시슬 사용을 통해 전체 원인 사망률, 간의 조직병리학 혹은 간질환 합병증의 유의미한 감소 효과는 관찰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는 실리마린이 사람의 간질환이나 암 질환의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명확한 결론을 내릴 수 없습니다. 솔직히 밀크시슬을 통해 간질환이 개선되는 명확한 효과가 있다면 입소문도 금방 타고, 뉴스에도 나오고, 너도나도 섭취하면서 예방했을 테니까요.
이것 또한 여담이지만 실리마린 성분이 들어간 일반의약품이 수십 년 전부터 간질환 보조 목적으로 처방된다는 점을 근거로 일부 사람들은 처방되고 있는 것 자체로 효과가 있다는 것으로 봐야 하는 것이라고 반문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2021년 11월에 실리마린 성분의 의약품들 효능이 확실하지 않다는 점에서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의 평가에 따라 결국 보험급여 삭제 처리되었다고 합니다. '실리마린 건강보험 삭제'라고 검색하면 여러 뉴스와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도 또한 여담이지만 술을 좋아하는 저는 밀크씨슬 복용 중입니다.
솔직히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느껴지진 않지만, 예방한다는 생각으로 먹고 있습니다... 아이허브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것으로 구매해서 먹고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