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아르기닌에 관한 정보들
예전에 L 아르기닌에 대해서 적은 게시글이 있지만, 아르기닌에 대한 간결한 설명과 복용법만 있었기에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L 아르기닌에 대해 추가적인 설명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우선 'L 아르기닌'에서 아르기닌이 뭔지 궁금했습니다. 아르기닌이면 아르기닌이지 왜 L 아르기닌이라고 불릴까요? 아르기닌은 아미노산의 종류 중 하나로, 아르지닌, 알기닌이라고도 불립니다.
중간 이야기
여기서 L은 'Levo'로 왼쪽이라는 의미입니다. 아미노산은 화학구조가 손바닥처럼 생겼는데, 신체에 있는 합성 효소들은 왼손 돌림에 맞춰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신체의 아미노산은 왼손 돌림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운동하는 사람들이 챙겨 먹는 'L 아르기닌'을 '아르기닌'으로 불러도 같다고 합니다. 참고로 반대는 R이 아니라 'Dextro', D라고 하네요.
아르기닌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아미노산입니다. 아미노산은 신체에서 흡수가 잘되는 편입니다. 건강한 성인이 10g(10000mg)을 섭취하면 20% 흡수율을 보였는데, 다른 연구는 6g(6000mg)을 섭취하면 68%였다고 합니다. 같은 섭취량의 같은 연구 내에서도 최저 5%에서 최고 87%까지 흡수율은 천차만별이었다고 합니다.
아르기닌 약리작용
아르기닌은 체내에서 생리적인 활성을 나타내는 준필수 아미노산입니다. 영아는 체내에서 아르기닌을 효과적으로 합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영양 섭취를 통해 보충해 줘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성인의 경우 요소 순환 과정을 통해 아르기닌을 합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에나 예외는 있는 법, 요소 순환 장애 환자는 아르기닌이 형성되지 않기 때문에 아르기닌을 섭취하여 외부로부터 보충해야 합니다.
아르기닌은 요소회로에서 오르니틴이 요소로 분해되어 독성 암모니아를 배출하도록 하고, 혈관을 이완하고 동맥으로 더 많은 혈액이 흐르도록 하는 산화질소(Nitric Oxide, NO)를 생성합니다. 또한 간 해독을 돕는 간 기능 장애의 치료제로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다량의 아르기닌은 성장 호르몬 및 프로락틴의 뇌하수체 방출을 자극하기도 하는데, 뇌하수체 기능이 손상된 환자는 아르기닌 투여 후에도 성장 호르몬의 혈장 농도가 증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아르기닌은 AMP 키나아제(AMPK)를 활성화해서 골격근 지방산 산화와 근육 포도당 섭취를 자극함으로써 췌장 베타 세포에 의한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아르기닌은 주로 아미노산 보충을 목적으로 사용하며, 혈관이완을 통해 혈행 개선을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원료로도 사용합니다. 운동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아르기닌은 한 번쯤 들어본 이유기도 합니다.
아르기닌 운동효과
운동을 하는 사람은 아르기닌을 운동 전에 섭취합니다.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운동 전에 섭취하여 운동능력을 향상하기 위함입니다. 실제로 이와 같은 주제를 다룬 논문이 있는데, 축구선수에게 매일 아르기닌 2,000mg을 섭취하게 한 연구에서 아르기닌 섭취를 통해 운동능력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아르기닌을 부스터 제품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이유기도 합니다. 아래에는 해당 연구를 진행한 논문입니다.
해당 논문의 결론은 아르기닌 보충제(2,000mg)는 운동선수의 스포츠 성과를 증가시킬 수 있지만, BMI, BRM, LBM을 포함한 인체 측정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나옵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아르기닌을 먹어야 할까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체내는 요소회로라는 시스템을 통해 유해한 암모니아를 독성 없는 요소로 전환합니다. 이때 회로에 들어있는 아르기닌을 제외한 대표적인 3종 아미노산이 바로 스트룰린, 카르니틴, 오르니틴 입니다. 아르기닌, 스트룰린, 카르니틴, 오르니틴, 4개의 아미노산은 요소회로의 주된 원료로써 사용되면서 순환합니다. 순환을 지속하면서 산화질소 생성뿐만 아니라 아르기닌의 흡수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아르기닌을 단독으로 섭취했을 때와 아르기닌와 시트롤린을 함께 섭취했을 때, 후자가 혈중 아르기닌 농도가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적은 양을 섭취했음에도 높은 흡수율을 보인다고 합니다.
아르기닌 섭취량
아르기닌 섭취량이라는 단어로 검색을 하면 일일 권장 섭취량이 모두 다릅니다. 어디는 2,000~4,000mg이라고 하고, 어디는 6,000mg이라고 하고, 어디는 18g을 세 번으로 나눠서 한끼에 6,000mg씩 먹으라고도 합니다. 그러나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아르기닌 일일 섭취량을 검색해서 식품안전나라에 나온 자료를 보면 일일 섭취량이 6g(6,000mg)으로 나와 있습니다.
아르기닌 장기 복용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아르기닌은 아미노산입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이며, 체내에서도 합성되는 성분입니다. 아르기닌을 장기적으로 섭취한다고 해서 어떠한 부작용이 있는지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과용만 하지 않는다면 장기 복용에 따른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정리
아르기닌을 구매하기 위해 검색을 하면 고함량의 아르기닌 제품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아르기닌은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스트룰린, 카르니틴, 오르니틴이 포함된 것을 섭취하는 것이 흡수율이 더욱 올라간다고 합니다.
아르기닌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6,000mg입니다.
이러한 특징들을 모아놓은 제품이 있어서 가져와 봤습니다.
여담
지금은 아이허브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아르기닌 제품을 섭취하고 있는데, 아르기닌에 대해 더욱 알아보고 위에 제품까지 봤더니 구미가 매우 당깁니다. 그런데 가격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에 현재 먹고 있는 아르기닌의 엄청난 효과를 보지 않는 이상은 다른 제품으로 갈아타긴 어려울 것 같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